▧에이지 오브 엠파이어1 기본 메뉴얼&싱글 메뉴얼
Age of Empires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야심 차게 만든 게임 타이틀로, 출시 후 거의 모든 게임 잡지에서 격찬을 받았으며 E3 전시회에서도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미 출시되어 있는 문명이나 워크래프트 등과 비슷한 종류지만, 인류 문명의 시작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 인류의 방대한 투쟁 과정과 발전 과정을 다루었다는 점에서 기존의 게임과는 커다란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map)도 매우 광범위하여 고대 4대 문명의 발상지에서부터 일본이나 조선까지 등장하죠! Age of Empires는 윈도우 95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인 만큼 윈도우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며, 세밀하고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뛰어난 음향 효과, 그리고 한층 더 발전된 인공지능이 결합된 최고의 게임이라 할 만합니다.
▶시작은 캠페인부터...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사용법을 배우는 좋은 방법은 게임에서 제공하는 캠페인인 이집트의 발전(the Ascent of Egypt Learning)을 해보는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사냥하는법, 자원을 비축하는법, 건물을 짓는법, 전투하는법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하는방법
1. Age of Empires의 메뉴중에서, Single Player를 선택
2. Campaign 클릭
3. 인명부에 플레이어의 이름을 입력
4. 캠페인 리스트에 보이는 OK를 클릭
5. Ascent of Egypt Learning 캠페인을 선택. 오직 첫 번째 시나리오만이 나타난다. 시나리오를 끝마치고나면, 다음 시나리오가 리스트의 마직막에 나타납니다.
6. 난이도(Difficulty Level)을 선택한다(민족들의 기술은 컴퓨터에의해 통제된다). 레벨은 가장쉬움(easiest)에서 가장어려움(hardest)까지 있습니다.
7. 시나리오를 시작하기 위해 OK를 클릭
영상이 플레이된 후에 시나리오 소개가 나타난다. 게임을 하는동안 시나리오 소개를 보려면 메뉴바에 있는 메뉴버튼을 클릭하고나서 시나리오 소개(Scenario Instruction)을 클릭하면 됩니다.
▶탐험되지 않은 지역으로 출발
탐험되지 않은 지역(검정색)에 타운 센터(Town Center)와 몇 명의 마을 주민(villager)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합니다. 마을 주민을 검은 지역으로 움직이면 그 지형이 보여집니다. 마을 주민을 움직이려면 마을 주민을 클릭한 후 오른쪽 버튼으로 가고자 하는 곳을 클릭하면 됩니다. 적의 건물과 벽들은 플레이어가 적들이 위치한 지역을 탐험하기 전까지 보이지 않습니다.
지역을 탐험하면, 플레이어는 플레이어의 비축물을 증가시킬 자원인 식량, 목재, 돌과 금을 발견할 수 있으며, 마을 주민은 돌과 금을 캐는 것뿐만 아니라 목재로 쓰기 위해 나무를 자르고, 산딸기 관목을 채집하고, 동물을 사냥하고, 식량으로 쓸 물고기를 잡게 됩니다. 마을 주민에게 그러한 일을 시키려면, 마을 주민을 클릭한 후 오른쪽 버튼으로 나무나, 동물, 혹은 돌광과 같이 일을 시킬 지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플레이어는 또한 다른 민족과 무역을 하거나 조공을 받음으로써 비축물들을 늘릴 수 있습니다.
▶문명건설
플레이어는 건물을 건설하기 위해 비축물들(식량, 목재, 돌, 금)을 사용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민족의 인구를 수용할 충분한 집을 지어야 합니다. 각각의 집은 네명의 마을주민, 보트, 혹은 전투유닛을 수용하며, 각 민족은 최대 50명의 마을주민, 전투유닛 그리고 보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패치버전은 50명 이상 생성할 수 있다.)
▶시대발전
플레이어의 비축물은 시대를 발전시키는데에도 사용됩니다. 게임상에는 네 개의 시대가 있는데, 석기 시대(Stone Age), 도구시대(Tool Age), 청동기시대(Bronze Age), 철기시대(Iron Age)입니다. 플레이어는 대개 석기시대에서 게임을 시작하고 철기시대로 발전을 하게 됩니다. 다음시대로 발전을 하기위해서는 플레이어는 타운센터와 현 시대의 건물 두 가지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때에 타운센터를 클릭하고, 시대발전(Advance to Next Age)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새로운 시대로 진보했다면, 플레이어는 새로운 건물과 전투유닛, 그리고 플레이어의 문명에 도움을 줄 기술력의 개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죽 갑옷의 개발(researching Leather Armor)은 전투시 플레이어의 전투유닛의 피해를 줄여줍니다. 또한 건물, 전투유닛, 그리고 기술력은 플레이어가 어떤 민족을 선택했는가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투
전투유닛과 마을주민은 땅에서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전함은 해상에서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승리조건이 정복(military conquest)인 게임에서 이기려면, 플레이어의 민족은 모든 적 마을주민, 군사유닛, 전함 그리고 건물들을 파괴하여야 합니다. 다만 플레이어는 무역선, 수송선, 고기를 잡는 어선, 유물(Artifact), 루인(Ruin)이나 혹은 벽등을 파괴해야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는 다른 민족과 연합하여 승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상처를 입은 마을주민과 군사유닛은 성직자(Priest)에 의해 치료될 수 있으며,. 적 마을주민, 전투유닛, 건물 그리고 보트는 성직자에 의해 우리편으로 전향(convert)되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을 입은 빌딩과 보트는 마을주민에 의해 복구될 수 도 있습니다.
▶게임선택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생성된 지도, 시나리오 혹은 캠페인을 싱글플레이어(single player)나 멀티플레이어(multyplayer)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Random Map(무작위 지형)
싱글플레이어 혹은 다중플레이어게임의 무작위 지형(Random Map)은 무작위로 생성되는 지형에 게임을 하게 됩니다. 플레이어는 기준승리요건중 어느하나라도 달성하면 게임에 승리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는 승리조건을 정복, 점수제 혹은 시간제한으로 세팅할 수도 있습니다.
☞ Score(점수제)
- 싱글플레이어 혹은 다중플레이어 - 무작위로 생성된 지도에서 플레이하며 승리조건이 플레이어의 점수에 기초를 둡니다.
☞ Time limit(시간제한)
- 싱글플레이어 혹은 다중플레이어 - 무작위로 생성된 지도에서 플레이하며 승리조건이 제한된 시간내에 가장높은 점수를 얻은것에 기초를 둡니다.
☞ Conqest(정복제)
- 싱글플레이어 혹은 다중플레이어 - 무작위로 생성된 지도에서 플레이하며 승리조건이 제한된 시간내에 가장높은 점수를 얻은것에 기초를 둡니다.
※Campaign(캠페인)
캠페인은 강력한 고대 민족중에 하나의 발전사를 연관된 시나리오로 만든 미리 디자인된 시리즈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기초을 배우기 위해서 이집트의 성장(Ascent of Egypt Learng)캠페인을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Death Match(죽음의 시합)
죽움의 시합(Death Match)은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생성되는 지형에서 20,000의 식량과 목재, 10,000의 금 그리고 5000의 돌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는 정복(military conquest)을 하거나 불가사의건물(Wonder)를 짓거나 가장높은 점수를 얻으면 게임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Scenario(시나리오)
시나리오(Scenario)는 캠페인의 일부분은 아니지만 단독적으로 미리 만들어져 있는 게임입니다. 승리조건은 플레이어가 시나리오를 시작할 때 나타나는데, 플레이어는 시나리오 제작기나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플레이어만의 독특한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의 승리
무작위 지형(Random Map) 또는 죽음의 시합(Death Match)에서 플레이어가 기본 승리 조건(Standard Victory Condition) 중 어느 한 가지를 달성하면 게임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이기기 위한 기본 승리 조건 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목적을 달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어 1은 모든 유품(Artifact)을 지배하려 하고, 플레이어 2는 불가사의 건물(Wonder)을 건설하려고 하고, 플레이어 3은 적을 섬멸(Military Conquest)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승리 조건에 먼저 성공한 플레이어가 그 게임을 승리하게 됩니다.
※기본승리조건(standard victory conditon)
☞ 유품(Artifacts; 모든 유품(Artifact)을 먼저 찾아 지배한 플레이어가 승리)
☞ 루인(Ruin; 모든 루인(Ruin; 사람얼굴을 한 건축물)을 먼저 찾아 지배하면 승리)
☞ 불가사의 건물(Wonder; 불가사의 건물(Wonder)를 먼저 건설한 플레이어가 승리)
☞ 정복(Conquet; 모든 적을 먼저 정복한 플레이어가 승리)
※다른 승리조건을 선택
☞ 정복(Conquest; 모든 플레이어는 적을 정복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 점수제(Score; 모든 플레이어는 지정된 점수를 도달하기 위해 애써야 합니다)
☞ 시간제(Time Limit; 제한된 시간내에 가장 높은 점수를 얻기위해 애써야 합니다)
☞Single Player(싱글플레이어)
1.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의 메뉴에서 싱글플레이어(Single Player)를 클릭
2. 인위지도(Random Map), 죽음의 시합(Death Match) 혹은 시나리오(Scenario)를 클릭, 만약 시나리오를 하고 싶다면, 시나리오를 선택하고 OK를 클릭
3. 아래의 세팅을 합니다.
*Civ - 각 민족은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다른 기술력을 개발할 수 있다. 한사람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은 민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layer - 게임지도에서 시작하는 위치. 세팅을 바꾸려면, 플레이어 숫자를 클릭하라. 플레이어의 숫자의 색깔은 민족의 색깔과 일치합니다.
*Team - 플레이어는 동맹국으로써 게임을 시작하길 원하는 민족의 팀의 숫자를 같게함으로써 팀을 선택할 수있습니다. ☜숫자가 같으면 같은팀이며, 팀 박스에 있는 대쉬(-)는 팀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같은 팀의 플레이어는 자동적으로 동맹국으로써 외교관계를 가지며 동맹승리가 자동적으로 세트됩니다. 게임을 하는 동안 이 세팅을 바꾸려면 메뉴바에서 Diplomacy(외교)를 클릭하면 됩니다.
*플레이어의 수 - 싱글플레이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의 적은 컴퓨터 플레이어입니다.
4. 만약 플레이어가 시나리오 세팅을 바꾸고자 한다면 SETTING(세팅)을 클릭합니다. 플레이어는 다음의 세팅을 바꿀수 있습니다.
*Map Size(지도 사이즈) - (random map과 death match에서만) 지도 사이즈. 더 큰지도는 게임을 하는데 더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Map Type(지도 형태) - (random map과 death match에서만) 지도위에 땅과 물을 분배합니다.
*Victory Condition(승리 조건) - 먼저 승리조건을 이룩한 민족(혹은 팀)이 게임을 승리합니다. 어떤 시나리오는 개인적인 승리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Starting Age(시작할 시대) - 게임이 시작되는 시대. 예를 들면, 게임이 청동기 시대에서 시작됐다면 청동기시대는 지금 막 시작됐고 모든 석기시대와 도구시대기술은 개발되어진 것으로 합니다. 석기 시대에서는 유목을 시작하고 플레이어에게 타운센터를 어디에 지을지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무작위 지형(Random Map)의 기본값은 석기 시대이며, 미리 디자인되어 있는 시나리오를 사용하려면 기본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Difficulty Level(난이도) - 민족의 기술은 컴퓨터에 의해 발전합니다. 레벨은 가장 쉬움(easiest)에서 가장 어려움(hardest)까지 있습니다.
*Resources(자원) - 각각의 플레이어의 비축물(식량, 목재, 돌, 금)의 양을 결정합니다. 무작위 지형(Random Map)의 기본값은 자원의 가장 낮은 레벨이며, 미리 정해져 있는 시나리오의 자원 세팅을 하려면 기본값을 선택하면 됩니다.
*Fixed Positions(위치 고정) - 무작위 지형(Random Map) 게임에서 민족이 위치에 있는 곳을 결정합니다. 게임은 지도상에 아무 위치에서 시작되거나 플레이어의 수에 기초해 시계 방향으로 지정됩니다. 연속적인 플레이어의 수를 가진 팀 멤버는 플레이어가 위치를 바꾸지 않는 한 서로 인접해 있음을 인지하십시오.
*Full Tech Tree(총기술계보) - 게임에서 모든 민족이 같은 기술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Reveal Map(지도 보이기) - 게임 시작시 지도의 지형들이 보여지게 할지, 아니면 플레이어가 탐험을 할 때 보여지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5. Start Game을 클릭하여 플레이를 합니다.
▶외교(DIPLOMACY)
각 민족은 다른민족들에 대하여 외교정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민족은 서로에 대하여 다른 정책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어떤 민족이 적과 동맹을 맺었다면, 적 민족은 공격을 하지만 동맹을 맺은 민족은 공격을 하지 않게 됩니다.
문서(Writing)를 개발하면 동맹한 민족과 함께 탐사를 할 수있습니. 플레이어의 유닛이 탐험하는 곳만 보여지는 것이 아니라 동맹민족 유닛이 탐험하는 곳도 보여집니다.
▶다른 민족에 대하여 외교 정책 세팅
1. 메뉴바에 있는 Diplomacy(외교)를 클릭합니다.
2. 각 플레이어에 대하여 어떻게 외교정책을 할것인지를 선택합니다.
∙Ally(동맹) - 플레이어의 전투유닛은 다른 플레이어의 건물이나 마을주민, 전투유닛 혹은 보트들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Neutral(중립) - 플레이어의 전투유닛은 시야에 들어온 모든 건물과 전투유닛(마을주민은 제외)을 공격합니다.
∙Enemy(대립) - 플레이어의 전투유닛(정찰병(Scouts)은 제외)은 시야에 들어온 모든 건물, 전투유닛과 마을주민을 공격합니다.
▶ALLIED VICTORY(연합 승리)
연합승리(Allied Victory)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민족이 팀을 만들어 승리(또는 패배)를 같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한 민족이라도 승리 조건을 성취했다면 모든 동맹국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연합승리를 하려면, 플레이어는 동맹을 맺을 민족의 외교 정책을 동맹으로 설정해야 하고, Allied Victory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싱글 플레이어 또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팀플레이를 선택했다면 게임은 자동으로 이 옵션들을 설정합니다.
기본 승리 조건이 모든 유품(Artifacts) 혹은 유적(Ruins)의 지배일 때, 같은 팀은 팀원 중 누가 유적이나 유품을 소유했는가에 상관없이 연합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 플레이어 1이 두 개의 유품을 소유하고 플레이어 2가 세 개의 유품을 소유했다면 연합승리를 하게 됩니다(유품은 보통 5개입니다).
▶연합승리를 하려면
1. 메뉴바에 있는 Diplomacy(외교)를 클릭 합니다.
2. 플레이어의 외교정책을 플레이어가 같은팀으로써 만들 민족을 동맹으로 설정합니다.
3. Allied Victory를 클릭합니다.
▶TRIBUTE(조공)
게임 중에 다른 플레이어에게 식량, 목재, 돌 혹은 금의 형태로 공물을 바칠 수 있습니다. 이는 적의 긴박한 공격에서 공물을 주어 벗어나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공격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공물은 동맹국을 돕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다음 시대로의 진보에 필요한 자원을 축적하거나, 불가사의 건물을 짓기 위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마켓(Market)을 건설한 후, 플레이어는 식량, 목재, 돌, 그리고 금 등의 공물을 언제든지 다른 민족에게 바칠 수 있습니다. 공물을 주는 데에는 25퍼센트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플레이어가 100의 금을 조공했다면, 125의 금이 플레이어의 비축물에서 공제됩니다(금 100은 다른 민족의 비축물에 저장되고, 25의 금은 수수료로 지불됩니다).
다만, 경화주조(Coinage)를 개발하면 이 수수료를 없앨 수 있습니다.
▶조공을 하는 방법
1. 메뉴바에 있는 Diplomacy(조공)를 클릭합니다.
2. 민족에게 조공할 자원(food, wood, stone, or gold)을 클릭합니다.
플레이어가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그 민족은 100의 아이템을 받습니다. 만약 플레이어가 100보다 적은 비축물을 가지고 있다면 민족은 마이너스 25퍼센트의 수수료만큼 받습니다. 버튼은 조공할 양을 보여줍니다. 플레이어의 각각의 비축물(공물을 뺀)은 열(기둥)의 꼭대기에 보여집니다.
3. 공물을 주기 위해서는 OK를 클릭합니다. 자원이 플레이어의 비축물에서 공제됩니다. 혹은 만약 플레이어가 조공을 안 하려면 Clear Tributes를 클릭합니다.
▶유닛의 속성(UNIT ATTRIBUTES)
*Attack
공격 시 적 유닛에게 입힐 수 있는 데미지(damage)
*Armor
백병전(hand-to-hand)에서 유닛이 입는 데미지를 줄이는 양. 예를 들면 +5 armor는 5만큼 데미지를 줄입니다.
*Piercing Armor
노포(Ballista), 발석차(Helepolis) 그리고 미사일 무기로 공격을 당했을 때 유닛이 입는 데미지를 줄이는 양.
*Range
무기를 발사할 수 있는 거리
*Hit points(히트 포인트)
유닛이 사망하기 전까지 얼마나 많은 피해를 버틸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히트 포인트가 0에 도달하면 해당 유닛은 사망합니다. 유닛의 히트 포인트를 확인하려면 유닛을 클릭하세요. 유닛의 아래쪽에는 색상이 있는 바가 표시되며, 이는 유닛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냅니다(녹색=건강, 빨강=부상). 히트 포인트 정보는 화면 왼쪽 하단의 상태 표시 창에 나타납니다(현재 히트 포인트/최대 히트 포인트 형식). 또한, 성직자(Priests)는 부상 입은 유닛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Fire rate(발사율)
유닛이 다음 무기를 발사하는 데 몇 초가 걸리는지에 대한 수치
*speed(속도)
유닛이 움직이는 속도
▶민족 선택
여러분은 위대한 역사를 자랑하는 열두 민족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로 강력한 보병을 보유한 그리스(Greek)를 이끌어 보거나, 히타이트(Hittites)와 아시리아(Assyrians)의 전설적인 전차 부대를 지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집트(Egypt), 바빌론(Babylon), 수메리아(Sumeria)와 같은 농업 기반의 거대한 제국을 세울 수도 있죠. 페르시아(Persians)로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영토를 방어하며 강대국의 야심을 저지할 기회를 노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Shang; 중국), 조선(Choson; 한국), 야마토(Yamato; 일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아시아의 주도권을 잡거나, 페니키아(Phoenicians)와 미노안(Minoans)으로 독창적인 해상 무역을 지배하며 세력을 확장하는 전략도 해볼만 합니다.
한편, 선택한 민족에 따라 전략은 크게 바뀔 수 있으며, 게임 목표와 상대의 방식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바다가 넓게 자리하는 지형이라면, 함선 개발 능력이 뛰어나거나 이동이 빠른 민족(야마토(Yamato), 페니키아(Phoenician), 미노안(Minoan) 등)을 활용해야 유리합니다. 반면에, 페르시아(Persians)로 전투를 감행할 경우, 전투 코끼리(War Elephants)를 양성하여 결정적인 타이밍에 활용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주의할 점으로, 여러 플레이어가 동일한 민족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각 민족은 자신만의 강점과 약점을 지니고 있으며, 특유의 기술 개발 노선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전략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되고, 각 민족의 고유 특징은 아래 항목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시리안 | 궁수(Archery) 사거리 +40% 마을주민의 속도 +30% |
∙바빌로니아 | 벽(Wall)과 방어탑(Tower)의 히트포인트 두배 성직자(Priest)의 원기회복율 +30% 돌 채집 +30% |
∙조선 | 장검사(Long Swordman)와 검술사(Legion)의 히트포인트 +80 탑(Tower) 사거리 +2 성직자(Priest) 생성비용 -30% |
∙이집트 | 금채굴 +20% 전차병(Chariot)과 전차궁수(Chariot Archer)의 히트포인트 +33% 성직자(Priest) 사거리 +3 |
∙그리스 | 장갑보병(Hoplite), 방진(Phalanx), 백부장(Centurion)의 속도 +30% 함대(War ships)의 속도 +30% |
∙히타이트 | 투석기(Trower), 발석차(Catapult), 대형발석차(Heavy Catapult)의 히트포인트 두배 궁수(Archery) 사거리 +1 전함의 사거리 +4 |
∙미노안 | 선박 제조비 -30% 복합궁수(Composite Bowman) 사거리 +2 농장의 생산성 +25% |
∙페르시안 | 사냥 +30% 농장의 생산성 -30% 전투코끼리(War Elephant)와 코끼리 궁수(Elephant Archer) 속도 +50% |
∙페니키아 | 전투코끼리(War Elephant)와 코끼리 궁수(Elephant Archer) 제조비 -25% 투석선(Catapult)과 군함(Juggernaught) 발사율 +65% |
∙상 | 마을주민 생산비 +30% 방어벽(Wall) 히트포인트 두배 |
∙수메리안 | 마을주민 히트포인트 +15 투석기(Stone Thrower), 발석차(Catapult) 대형발석차(Heavy Catapult) 발사율 +50% 농장의 생산성 두배 |
∙야마토 | 말궁수(Horse Archers), 정찰병(Scout), 기사(Cavalry), 중형기사(Heavy Cavalry), Cataphract 생산비 -25% 마을주민 속도 +30% 배 히트포인트 +30% |
<단축키>
CTRL+H - 타운센터를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B - 병영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D - 항구를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A - 궁술연습장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K - 공성병기제조장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L - 마구간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P - 사원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CTRL+Y - 아카데미를 선택하고 보여준다.
L - 수송선에서 하선을 시킨다.
+ (플러스)- 게임스피드를 증가시킨다.
-(마이너스) - 게임스프드를 감소시킨다.
DEL - 군사유닛이나 건물을 자폭시킨다.
ESC - 선택해제 나 취소
ENTER - 메시지를 보낸다.
←→↓↑ - 게임화면을 스크롤한다.
CTRL+1~9 - 유닛에 그룹번호를 부여한다.
1~9 - 이번호를 가진 그룹을 선택한다.
ALT+1~9 - 이번호를 가진 그룹을 선택하고 보여준다.
SHIFT+1~9 - 현재 선택되어져 있는 유닛을 이 그룹에 추가한다.
TAB - 만약 여러명의 유닛이 선택되어져 있다면 다음 유닛을 왼쪽아래에 상태박스에 보여준다.
SHIFT+TAB - 만약 여러명의 유닛이 선택되어져 있다면 이전의 유닛을 왼쪽아래에 상태박스에 보여준다.
F3,PAUSE - 일시중지
F4 - 점수 보기
F10 - 게임메뉴
F1 - 도움말
SHIFT+F1 - ? 도움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1의 캠패인 메뉴얼은 아래의 링크입니다.
https://reply1988.tistory.com/52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1 캠패인 메뉴얼
▶캠페인캠페인은 강력한 고대 민족중 하나의 발전사를 연관된 시나리오로 만든 미리 디자인된 시리즈입니다. 플레이어는 차례로 캠페인에 있는 시나리오를 플레이해야 합니다. 세팅과 승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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